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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이야기

한국 유가공협회는 유가공 산업의 발전과 국민 건강증진을 약속합니다.

성장 증진 및 장수 효과가 있다.

동물실험과 학교 아동, 사회, 국가, 민족을 대상으로 한 많은 연구 보고서에서 우유는 어린아이에게 성장 효과가 있고 또 우유와 유제품을 많이 섭취한 사람의 평균수명이 길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다.

항암효과가 있다.

우유의 발효유의 유산균은 암 유발성 물질을 감소시키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식사 후 강한 발암성이 있는 N-니트로소아민이 생성되는데 식후에 마신 우유는 이를 무독화하거나 위암의 원인물질을 불활성화 시켜 우유 자체에도 여러 항암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장기의 건강 증진 효과가 있다.

우유는 위 기능과 식욕을 정산화 시키는 효과가 있고 발효유는 장염, 변비 등에 효과가 있다. 우유를 마실 경우 젖산 낙트리아의 활동이 촉진되는데 이로 인해 장의 생리적 건강 촉진, 광물질 흡수 촉진 및 유해 미생물 억제 등의 효과가 있다.

치아 건강 효과가 있다.

우유는 칼슘을 충분히 공급하기 때문에 치아형성을 도와준다. 치아 표면의 산을 중화시키는 역할도 하고 불소를 강화시켜 치아의 인산칼슘 형성에 도움을 주어서 충치 예방에 기여한다.

면역증진 효과가 있다.

우유와 발효유의 유산균은 사람의 면역반응을 증진시키고 혈액 내의 백혈구 수를 증가시킨다.

피부 건강 효과가 있다.

우유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A는 피부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체내의 노화 촉진 물질을 분해하여 노화도 방지한다.

우유는 균형된 영양소를 공급하는 완전식품이다.

우유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의 종류, 양, 이용효율면에서 볼 때 인류에게 '가장 완전에 가까운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유가 완전한 식품이라 하는 말은 우리의 생명활동을 위해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소를 가장 골고루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유는 소화 이용률이 높은 식품이다.

우유의 주성분인 단백질, 유지방, 유당의 소화율은 거의 100%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며 각종 무기물과 비타민 등은 우리 몸에 흡수, 이용되기 쉬운 상태로 되어 있다.

우유는 체력을 증진시키는 식품이다.

우유는 위와 장의 건강상 좋으며 먹기에 편리하므로 모든 연령층의 사람에게 완전한 영양 식품이 됩니다. 특히 단백질, 칼슘, 인,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만 하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효과적인 식품이다. 또한 활동이 많은 사람에게 필요한 분지 아미노산 함량이 많아 체력증진에 도움을 준다.

종합적 식품의 관점에서 보는 여러 가지 장점

1. 먹기에 편리하고 버리는 부분이 없다.
2. 가공 법과 제품의 다양화로 인해 기호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다.
3. 원료에서부터 가공, 유통, 소비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이 가장 위생적으로 이루어진다.
4. 우유는 한 용기 내에 균일한 성분을 가지고 있고 섭취 시 소화, 흡수가 빠르다.
5. 요리에서 다른 식품과 잘 어울린다.

정부, 건강한 식생활 위해 「국민 공통 식생활 지침」 제정 (2016.04.08.)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와 공동으로 국민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국민 공통 식생활 지침」을 제정·발표했다.

비만,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이 증가함에 따라,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식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그 간 정부에서는 각 부처별로 식생활 지침을 개발·보급하여 왔다. 「국민 공통 식생활 지침」은 정부부처의 분산되어 있는 지침을 종합하여, 바람직한 식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수칙을 제시한 것으로, 균형 있는 영양소 섭취, 올바른 식습관 및 한국형 식생활, 식생활 안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

1. 쌀·잡곡, 채소, 과일, 우유⋅유제품, 육류, 생선, 달걀, 콩류 등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자
2. 아침밥을 꼭 먹자
3. 과식을 피하고 활동량을 늘리자
4. 덜 짜게, 덜 달게, 덜 기름지게 먹자
5. 단 음료 대신 물을 충분히 마시자
6. 술자리를 피하자
7. 음식은 위생적으로, 필요한 만큼만 마련하자
8. 우리 식재료를 활용한 식생활을 즐기자
9.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 횟수를 늘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