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홈으로  >  우유정보  >  유제품의 제조과정

유제품의 제조과정

한국 유가공협회는 유가공 산업의 발전과 국민 건강증진을 약속합니다.

표준화(Standardization)

생산하려는 제품의 종류와 규격에 따라 원유의 지방, 무지고형분(solids-not-fat), 강화 성분 등을 조성하고, 기타 첨가되는 원료의 적당량을 결정하여 완제품의 조성분 규격에 맞도록 하는 작업

균질(homogenization)

우유 중의 지방구에 물리적 충격을 가해 지방의 크기를 0.1-2.2㎛ 정도의 크기로 작게 분쇄하는 작업을 균질이라 한다. 균질에 의한 효과는 조직을 균일하게 하고 점도를 증가시키며, 또 curd 장력을 줄여 부드러운 curd를 만들기 때문에 소화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표준화(Standardization)

살균 방법에는 저온장시간살균법, 고온단시간살균법, 초고온살균법으로 나눈다.

▶ 저온장시간살균법 (LTLT:low temperature long time pasteurization method)
-원유를 63-65℃에서 30분간 가열하는 방법
▶ 고온단시간살균법 (HTST:high temperature short time pasteurization method)
-원유를 72-75℃에서 15-20초간 가열하는 방법
▶ 초고온살균법 (UHT:ultra high temperature pasteurization method)
-원유를 130-150℃에서 0.5-5초간 가열하는 방법

교동(Churning)

숙성된 크림에 물리적인 충격을 주면 지방구 피막이 제거되어 지방이 용출하여 지방들이 지름 0.3-0.6mm 이상의 크기로 결합하게 된다. 이 조작을 교동이라 하며,이때 사용되는 장치를 교동기라 한다.